소프트웨어 품질 정의
목적에 적합 : Fitness for use
요구사항과 일치 : 품질 문제는 요구와의 불일치로 발생, 지속적 모니터링
명확한 요구사항과 잠재된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에 관계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 및 특성의 총체
소프트웨어가 지닌 바람직한 속성의 정도
저렴하고 시장에 적합하며, 예측할 수 있는 정도의 균질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
소프트웨어 품질 분류 1
작은 품질 (Little Quality)
개발자가 주로 생각하는 품질의 개념으로 소프트웨어가 요구사항 명세를 만족하느냐 못하는냐 여부
즉, 결함이 없는 소프트웨어
큰 품질 (Big Quality)
고객의 관점으로 고객 만족 여부가 품질의 기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구현하여 고객 만족을 제공하는 것.
두 가지 품질 개념 모두 중요하며 현재는 작은 품질을 넘어서 큰 품질을 더 중요시하게 여김.
큰 품질의 주요 포인트
- 생상자 중심(Inside-Out)에서 고객 중심(Customer Centerd)으로 변화.
- 제품 자체보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초점을 맞춤.
- 고객의 기대사항을 충족시키고 최고로 추구.
소프트웨어 품질 분류 2
기본 품질
- 최소한의 고객 요구에 부합함.
- 제품 특성 및 기능의 유지, 불량 없음.
- 예> 자동차의 기본 기능 (전진, 후진, 회전 등)
성능 품질
- 추가로 기대하거나 특별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수준
- 경쟁제품과 비교우위의 성능, 기능, 서비스 등
- 예> 자동차의 연비, 안정성, 부가장착품 등
매력 품질
- 기대하지 않은 부가적인 기대를 충족하는 수준
- 특별한 부가 서비스, 디자인, 사회적 인정 등
- 예>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최첨단 기능, 부가적 경품 등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ISO/IEC 25010 품질 특성
주특성 | 부특성 | 설명 |
기능성 | 기능 성숙도 Functional Completeness |
명시된 요구사항의 구현 정도 |
기능 정확도 Functional Correctness |
정의된 정밀도에 따라 정확하게 결과를 제공하는 정도 | |
기능 타당성 Functional Appropriateness |
사용자의 목적 달성에 소프트웨어가 도움을 주는 정도 | |
효율성 | 시간 반응성 Time-behavior |
기능 수행 시 응답 처리시간과 처리율이 요구사항을 충족 시키는 정도 |
요소 활용 Resource Utilization |
기능 수행 시 사용되는 자원의 유형 및 양이 요구사항을 만족 시키는 정도 | |
기억 용량 Capacity |
제품 혹은 시스템 파라미터(최근 사용자 수, 통신 대역폭, 데이터베이스가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양 등)의 최대 한계가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정도 | |
호환성 | 공존성 Co-existence |
다른 소프트웨어에 해로운 영향을 주지 않고 환경 및 자원을 공유하면서 요구된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정도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
둘 혹은 그 이상의 시스템, 제품 혹은 구성요소가 정보를 교환하거나 교환된 정보를 이상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도 | |
사용성 | 타당성 식별력 Appropriateness recognisability |
사용자의 요구에 적절한 기능인지 식별할 수 있는 정도 |
학습성 Learnability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배워 명시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정도 | |
운용성 Operability |
제품 혹은 시스템의 작동 및 제어를 쉽게 할 수 있는 정도 | |
사용자 오류 보호 User error protection |
소프트웨어가 발생한 오류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정도 (버튼 비활성화, 알림 창 등) |
|
사용자 인터페이스 미학 User interface aesthetics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정도 | |
접근성 Accessibility |
연령과 장애에 관게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도 | |
신뢰성 | 성숙성 Maturity |
소프트웨어 구성요소가 표준적 환경에서 신뢰도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 |
가용성 Availableity |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사용 및 접근이 가능한 정도 | |
결점 완화 Fault tolerance |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존재하더라도 시스템, 제품 및 구성요소가 이를 극복하고 의도한대로 동작하는 정도 | |
회복 가능성 Recoverability |
중단 및 실패 발생 시 제품 혹은 시스템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정도 | |
보안성 | 기밀성 Confidentiality |
제품 혹은 시스템이 반드시 권한이 있는 데이터에만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정도 |
무결성 Intergrity |
시스템, 제품 혹은 구성요소가 컴퓨터 프로그램 혹은 데이터에 대해 무단으로 접근 혹은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는 정도 | |
부인 방지 Non-repudiation |
사건 및 행위 후에 부인하지 못하도록 행동 및 사건에 대해 입증되는 정도 | |
책임성 Accountability |
시스템 내의 각 개인을 유일하게 식별하여 언제 어떠한 행동을 하였는지 기록하여 필요 시 그 행위자를 추적할 수 있는 정도 | |
진본성(인증성) Authenticity |
사건 및 행동에 대해 행위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정도 | |
유지보수성 | 모듈성 Modularity |
최소의 영향을 가진 개별 구성요소로 구성된 정도 |
재사용성 Reuasbility |
자산이 하나 이상의 시스템에서 사용될 수 있거나, 다른 자산을 구축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정도 | |
분석성 Analyzability |
시스템 변화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정도 | |
수정 가능성 Modifiability |
제품 혹은 시스템이 장애 없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정될 수 있는 정도 | |
시험 가능성 Testability |
제품 혹은 시스템에 대해 테스트 기준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정도. 또는 이들 기준을 만족하는지 효과적으고 효율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정도 | |
이식성 | 적용성 Adaptability |
제품 혹은 시스템이 다른 하드웨어, 소프퉤어 혹은 기타 사용환경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정도 |
설치성 Installabilty |
제품 또는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설치 및 제거될 수 있는 정도 | |
대치성 Replaceability |
제품이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한 목적을 위해 다른 지정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대치될 수 있는 정도 |
소프트웨어 품질 비용
우선 코딩부터 하는 코더들은 품질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다.
=> 품질을 신경 쓰게 되면, "일정을 못 맞춘다", "생산성이 떨어진다.", "문서작업이 많아 진다."
품질 비용 | 상세 내용 |
예방 비용 | 오류를 방지하는 데 요구되는 비용 처음부터 업무를 올바르게 수행하게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방법론 및 절차서 정립, 교육훈련, 품질 게획 수립 등의 비용 예방 비용은 제품이 실제로 만들어지기 이전에 모두 소요됨 |
평가 비용 | 요구사항 대비 완전한 제품인가를 검토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 검사, 시험, 검토 등에 소요되는 비용 평가 비용은 제품이나 구성품이 만들어지고 난 후, 고객 인도 이전에 소요됨 |
실패 비용 | 결함이 있는 제품과 관련된 모든 비용 결함 제품을 요구사항과 부합하게 수리하는 비용도 실패 비용으로 간주하기도 하며, 고장으로부터 생성되는 모든 비용을 포함함 결함 제품의 운영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비용, 결함 제품을 수리하는 기간에 제품을 사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비용 |
Joseph M. Juran
품질 수준을 높이려면 비용이 들어간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과의 현실적인 절충점이 존재한다. 품질을 높이려면 처음부터 결함을 줄이기 위한 활동, 즉 에방 및 평가비용을 늘려야 하지만 대신에 불량발생이 줄어들어 실패비용이 줄어듦으로써 상쇄관계가 성립한다. - Ju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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